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어깨 근육과 위팔 근육 그리고 아래팔 근육

by 배고팡팡 2024. 9. 18.

어깨부근육

팔근육의 특징


팔근육은 어깨부의 근육(6종), 위팔의 근육(5종), 아래팔의 근육(19종), 손의 근육(11종)으로 모두 41종의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깨의 몸쪽근(proximal muscle)은 먼쪽근(distal muscle)에 비해 크고 면적이 넓다.

 


어깨부근육


어깨부근육(견부근육, shoulder muscle)은 팔이음뼈(견갑대, shoulder girdle)인 빗장뼈와 어깨뼈에서 기시하여 위팔뼈에 정지하는 어깨세모근(삼각근, deltoid muscle), 작은원근(소원근, teres minor muscle), 가시위근(극상근, supraspinatus muscle), 가시아래근(극하근, infraspinatus muscle), 큰원근(대원근, teres major muscle), 어깨밑근(견갑하근, subscapularis muscle) 등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고 위팔의 운동에 관여한다.

어깨세모근은 팔의 근육 중 가장 큰 근육이며 앞부, 중간부, 뒤부로 구성되어 있다. 작은원근은 가시아래근 밑에 있는 원뿔 모양의 근육으로 어깨세모근과 신경지배가 같다. 가시위근은 어깨뼈의 가시위오목에서 기시하여 봉우리(acromion) 밑을 지나 위팔뼈의 큰결절(대결절, greater tubercle)에 정지하므로 가시위근이 지나는 통로에 염증이나 근육 이상 등이 있을 때 끼임 손상(impingement injury)으로 인한 충돌증후군 (impingement syndrome)과 관련 깊은 근육이다. 어깨밑근은 어깨뼈 안쪽 면에서 관찰되는 근육으로 촉지가 어렵다, 어깨밑근은 넓은등근, 큰원근과 함께 위팔뼈의 작은결절이나 작은결절능선에 붙어 위팔을 모음, 안쪽돌림하는 근육이다. 가시위근, 가시아래근, 작은원근, 어깨밑근 등의 근육을 근육둘레띠(회전근개, rotator cuff)라고 한다.

 

 

어깨부근육의 가로단면


어깨부의 가로단면은 근육의 위치와 혈관, 신경의 위치를 파악하기에 용이하다. 뒤쪽의 어깨뼈를 중심으로 가장 위쪽에 등세모근(trapezius muscle)이 있고 가시위근(supraspinatus muscle), 가시아래근(infraspinatus muscle), 작은원근(teres minor muscle), 큰원근(teres major muscle), 넓은등근(latissimus dorsi muscle)이 차례로 기시 또는 정지한다. 어깨뼈 위쪽에는 어깨밑근이 있다. 앞쪽의 가슴부에는 빗장뼈 위쪽의 어깨목뿔근(omohyoid muscle)과 빗장뼈 아랫부위의 빗장밑근(Subclavius muscle)이 있고, 아래쪽에 큰가슴근(pectoralis major muscle)이 위치하며 큰가슴근 안쪽에 작은가슴근(pectoralis minor muscle)이 관찰된다.

 


근육둘레띠


어깨관절은 운동 범위가 크고 운동량이 많은 반면 인대나 근육 발달이 미비하여 탈구(dislocation)가 흔히 일어나기 쉬운 관절이다. 위팔뼈 머리의 안정성에 기여하는 근육 중 근육둘레띠(회전근개, rotator cuff)의 가시위근, 가시아래근, 작은원근, 어깨밑의 힘줄(tendon)은 위팔뼈머리를 소매처럼 둘러싸고 있어 근육둘레띠를 형성한다.

어깨의 위쪽에서 손으로 위팔뼈를 감싸 듯 쥐었을 때 엄지손가락에 해당하는 어깨밑근, 집게손가락에 해당하는 가시위근, 중간손가락에 해당하는 가시아래근과 반지손가락에 해당하는 작은원근 등이 위팔뼈머리를 감싸고 있는 듯한 모양을 취한다.

 

 

위팔 근육

위팔부 근육


위팔(상완, arm)의 근육은 앞면과 뒷면에 있는 근육으로 어깨관절과 팔꿉관절을 굽히거나 펴는 작용을 한다.

 

 

위팔의 앞면 근육


위팔두갈래근(상완이두근, biceps brachii muscle)은 가장 얕은 층에 위치하는 근육으로 긴 갈래(long head)와 짧은 갈래(short head)로 나누고 밑으로 위팔근(상완근, brachialis muscle)과 부리위팔근(오훼완근, coracobrachialis muscle)이 있다. 위팔두갈래근은 팔의 정맥 펌프 역할을 하는 근육으로 긴 갈래와 짧은 갈래로 나눈다. 위팔근은 "일하는 말(work horse)”이라는 별명이 있듯이 위팔의 근육 중 가장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위팔의 뒷면 근육


위팔의 뒷면 근육은 위팔세갈래근(상완삼두근, triceps brachii muscle)과 팔꿈치근(주근, anconeus muscle)이 있다. 위팔세갈래근은 긴갈래(장두, long head), 가쪽갈래(외측두, lateral head), 안쪽갈래(내측두, medial head)가 있는데, 안쪽 갈래는 긴갈래 밑에 있어 긴갈래를 제거했을 때 완전히 드러난다. 팔꿈치근은 팔꿉 관절 일차 폄근으로 작용하여 위팔세갈래근의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아래팔근육


아래팔의 앞면 근육은 4층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들은 손목과 손가락을 굽히거나 엎침(pronation) 등의 운동에 관여한다.

반응형

'해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넙다리 근육과 종아리 근육  (0) 2024.09.19
손바닥 근육과 볼기부 근육  (0) 2024.09.19
아래팔 근육과 손목 근육  (0) 2024.09.18
다양한 등 부위 근육  (0) 2024.09.18
배부근육과 샅 부위 근육  (0) 2024.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