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발목관절의 지지띠와 신경

by 배고팡팡 2024. 9. 24.

 

 

발목관절의 지지띠

종아리근육 지지띠의 종류와 역할


손목 부위에서와 마찬가지로 발목 부위에는 종아리근육의 작용을 원활하기 위해 지렛대(lever) 역할을 하는 발목지지띠(족관절지대, retinaculum of ankle)가 있다. 발목 앞쪽에서 위 · 아래폄근지지띠(상 • 하 신근지대, superior • inferior extensor retinaculum)가 있어 종아리 앞쪽 근육들의 힘줄을 지지하고, 발목 바깥쪽에는 위 • 아래 종아리근지지띠(상 • 하 비골근지대, Superior • inferior peroneal retinaculum) 가 있어 종아리 가쪽근육들의 힘줄을 지지하며, 발목 안쪽의 굽힘근지지띠(굴근지대, flexor retinaculum)는 발목굴(족근관, tarsal tunnel)이라고도 하며, 종아리 뒤쪽 근육, 즉 긴엄지굽힘근, 긴발가락굽힘근, 뒤정강근 뿐만 아니라 정강신경(경골신경, tibial nerve), 뒤정강동맥(후경골동맥, Posterior tibial artery) 등이 발바닥으로 가기 위한 중요한 통로가 된다.

 

 

신경계통의 개요

 

신경계통은 신체의 내부와 외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여 이를 통합 • 분석하여 신체 활동을 상황에 알맞도록 조절하고 통제하는 고도로 발달된 특수 조직 계통이다.

 


신경계통의 구성 

중추신경계


중추신경계(central nervous system, CNS)는 대뇌(cerebrum), 사이뇌(간뇌, diencephalon), 뇌줄기(뇌간, brain stem) 및 소뇌(cerebellum), 척수(spinal cord)로 구성된다.


대뇌.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누고 감각과 운동에 관한 특정한 중추가 위치한다.


사이뇌.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중심이 되는 시상하부(hypothalamus), 말초신경을 통하여 들어온 감각의 중계핵인 시상 (thalamus)과 시상상부(epithalamus), 시상밑부(시상저부, Subthalamus)로 구성된다.


소뇌. 대뇌와 척수에 대한 정보를 받아 비교, 측정하여 운동의 오차를 교정한다.


뇌줄기. 중간뇌(중뇌, midbrain), 다리뇌(교뇌, Pons), 숨뇌(연수, medulla oblongata)로 구성되며, 중간뇌는 청각과 시각 경로에 관여하고, 다리뇌는 대뇌와 소뇌를 연결시켜주어 운동에 관여하며, 숨뇌는 호흡과 심장박동 및 반사와 관련이 있다.


척수. 머리를 제외한 우리 몸의 감각과 운동을 담당하는 최종공통경로(final common pathway)이다.

 


말초신경계


말초신경계(peripheral nervous system, PNS)는 뇌신경(cranial nerve)과 척수신경(spinal nerve)으로 나누며, 수용기를 통해 들어온 정보는 뇌신경, 척수신경을 통하여 각각 뇌, 척수로 들어간다. 12쌍의 뇌신경은 머리 부분의 정보를 전달하고 31쌍의 척수신경은 머리를 제외한 몸 부분의 정보를 전달한다. 뇌에서 나온 운동 명령은 말초신경계통을 통하여 효과기(effector)로 전달된다.

 

 

신경조직

신경조직의 개요와 구성


우리 몸의 약 60조의 세포들 중 신경조직은 수천에서 수만 개의 연접(synapse)으로 이루어진 신경 연결망(neuron network)으로 신경원(neuron) 혹은 신경세포(nerve cell)와 이를 지지하고 보호해 주는 신경아교세포(신경교세포, neuroglial cell)로 구성된다. 신경원은 신경계통의 구조적, 기능적 최소 단위이며, 전기적 흥분을 전달하고 통합하고 조절하는 고도로 분화된 세포이다. 흥분성(irritability)과 전도성(conductivity)이 있다.
신경아교세포(neuroglial cell)는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의 신경원에 영양분을 공급하거나 신경원의 대사산물을 청소한다.

 


신경원


신경원(neuron)은 몸통 부분인 신경세포체와 돌기(process) 부분으로 나뉘며, 돌기는 축삭(axon)과 가지돌기(수상돌기, dendrite)로 구성된다.

 


신경세포체


신경세포체는 돌기를 제외한 부분으로, 대사가 이루어지는 중심 부위이며 세포체의 크기는 다양하다.
세포 체내에는 일반세포와 같이 세포소기관 외에 세포질과 세포 돌기의 지지 역할을 하는 신경미세섬유(신경세사, neurofilament), 대사산물의 운반과 세포체의 지지 역할을 하는 미세섬유(미세소관, microfilament 등이 있고, 일반세포와 달리 거친세포질그물(조면내형질세망, rough endoplasmic reticulum, rER)인 니슬소체(Nissle's body)는 세포체의 영양 공급과 재생 기능에 관여한다.

 

 

축삭


축삭(axon)은 세포체로부터 흥분을 받은 후 자극을 다음 날신경성 신경원(원심성 신경원, efferent neuron)으로 전달하는 세포체의 한 부분으로, 활동전위(action potential)를 전달한다. 축삭에는 물질이동에 관련된 미세관(미소관, microtubule)과 신경미세섬유(신경세사, neurofilament)가 풍부하다.
축삭의 시작 부위인 시작분절(기시분절, initial segment)은 세포체나 가지돌기에 비하여 활동 전압을 일으키는 역치가 낮고 Na' 통로가 밀집되어 있어 세포체에서 종말 단추(terminal button) 쪽으로 흥분성과 억제성의 활동 전압이 결정되는 곳이므로 방아쇠 영역 (trigger zone)이라고도 한다. 축삭의 끝은 부풀어진 종말 단추 모양을 이루어 다른 조직과 연접(synapse) 하고 있으며, 소포(vesicle)에는 신경전달물질이 들어 있다.
축삭과 신경섬유(nerve fiber)는 비슷하게 언급되지만, 신경섬유는 축삭과 축삭을 둘러싼 덮개(tegmentum)를 모두 포함하는 용어이며, 신경속막(신경내막, endoneurium)으로 싸여 있고, 신경 속막이 모인 다발은 신경다발막(perineurium)으로 싸여 있다. 신경다발들은 두꺼운 결합조 직성의 신경바깥막(신경외막, epineurium)으로 싸여 있다.

 

 

 

반응형